본문 바로가기

여행로그/미주

[몬트리올 생활 정보]몬트리올 와서 혼자 정착 서비스 하기! (은행, 핸드폰, 인터넷, 면허증 교환, 집구하기 등)

반응형

블로그 이전 중인 컨텐츠입니다- https://ssusasa.tistory.com/3

 

[몬트리올 살기]정착서비스(랜딩서비스) 없이 혼자 정착하기! (은행, 핸드폰, 인터넷, 면허증 교환, 집구하기 등)

몬트리올이 무상 교육이라서, 최근에 한국의 부모님들이 어학 연수를 와서 아이와 함께 공부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겨울에 오시면 특히 이것저것 삶이 불편해, 많이 힘드실텐데, 오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ssusasa.tistory.com

몬트리올이 무상 교육이라서, 최근에 한국의 부모님들이 어학 연수를 와서 아이와 함께 공부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겨울에 오시면 특히 이것저것 삶이 불편해, 많이 힘드실텐데,

오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몬트리올 도착 하면서 했던 일을 정리 해보겠습니다.

 

1.  핸드폰 개통

-주소 : 1500 Atwater Ave, Montreal, QC H3Z 1X55

- Map:

 

http://bit.ly/2RJiFPi

 

- 소요 시간: 30분

-이동 수단 : 도보, 주차 쇼핑몰에서 30불 이상 구매 시 무료 주차 가능

(주차 정산 및 입구는 담에 간단하게 공유 해드릴게요), 도로 주차 시 Zone2 기계에서 6불에 2시간 가능.

-방법

Atwater역 쇼핑몰(Alexix Nihon) 3층인가에 있는 FIDO 샵에서, 데이터 플랜 3+3GB를 월 49.46불로 계약 했습니다.

가입비가 35불이었는데, 세금 포함하면 99.46불이 최종 가격입니다.

Bill이 110불로 나와서 보니, Additional Usage 항목에 10불이 과금 되어 있어서, 전화 걸어서 확인 해달라고 했더니, 새로운 Bill을 주었습니다. 삼성 Note 9 쓰는데, Unlock 필요 없습니다.

 

[영사관에서 바라 본 몬트리올 다운타운]

- 쇼핑몰 주차 정보 

아래 지도의 붉은색 마크가 있는 부분이 제가 진입하는 주차장 입구입니다. 

여기서 주의 할점은 보라색 화살표 진행 방향으로 진입 하다 보면, 입구가 두개가 있는데, 지하로 내려 가시는 쪽을 가면 안되고, 좀 더 지나서 올라가는 쪽을 가셔야 합니다.

 

 

 

 

 

 

오렌지 부분의 반대 쪽에도 입구가 있는 것 같은데, 저는 이용해 보지 않았습니다.

 

주차비는 

1. 30불 이상 구매시 2시간 무료

2. 평일 : 30분당 4,25불, full day 18불 

3. 토/일/공유일 : 7.5불 full day

4. 야간 저녁 5시부터 아침 8시 : 7.5불 

 

초록색 구역은 Zone2 주차 가능 구역으로, 차량넘버를 넣으시면 6불에 2시간 주차가 가능합니다.

평일에 30불 이상 물건 사실 일이 없으신 분은 도로 주차를 이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상세 주차 정보 참고: http://bit.ly/2MQcok9

 

2. 인터넷 설치

-  전화 개통한 곳에 있는 Videotron에서 월 64불짜리로 60Mbps/무제한으로 결제 하였습니다.

Acanac/Altima등 싼 브랜드들을 1년 한번에 결제, 모뎀 대여비 따로 등, 신경 쓸것이 좀 많았고, Bell의 경우 특정 지역은 속도가 나오지 않아,

최종적으로 Videotron으로 결정 하였습니다. 지금은 아주 만족 하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3.TD bank 계좌 만들기.

한국인 직원이 계시는 지점은 예약이 꽉차서, 전 Atwater역 근처 TD bank를 예약 했고, 대략 한산 하였습니다.

영어 듣기에 집중 해야 되는 것이 개좌 개설 이었습니다. 미리 공부를 좀 하고 가시면, 좀 더 쉽게 계좌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소 : 1289 Avenue Greene, Westmount, QC H3Z 2A4

-Map : http://bit.ly/2DUuM8A

-소요 시간: 30분

-이동 수단 : 도보

방법

1) 웹사이트에서 예약 하기

2) 숙소가 Atwater역 근처라 Atwater 쇼핑몰 근처에 있는 TD bank를 핸드폰으로 접속 해서 예약

3) 가서 좀 기다리니, 한국에서는 은행에 돈 많이 맡기시는 분들이나 들어 가게 보이는 근사한 방으로 들어 갔습니다. 계좌 만드는 영어는 좀 어려운데, 일단 Chequing 계좌(입출금자유계좌, 이자무)랑 Saving계좌(약간의 이자가 붙는 저축 계좌)가 있다길래, Chequing 계좌 만든다고 했고, Debit 카드도 만들어 달라고 했습니다.

4) 필요 서류는 워킹퍼밋, 여권, 주소?, 전화번호 

5) 매달 4000불 Deposit이 없으면 한달에 10불씩 계좌 유지비를 낸다고 했습니다.

(돈을 맡겨도 돈을 내는 이상한 구조더군요.) 

*참고 : 

한국인 직원이 있는 지점 주소 - 2001 Boulevard Robert-Bourassa, Montréal, QC H3A 2A6

상시로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4. SIN Number 발행

-주소:200 Boulevard rene-levesque O Motreal/QC H2Z 1X4

-Map : http://bit.ly/2TysIIP

-이동 수단 : 우버 타고 이동

-시간 : 오전 8시 30분~ 오후 4시

-대기 시간 : 오전 11시쯤 갔는데 40분 정도 걸림

-필요 서류 : 워킹 퍼밋, 여권, 주소(임시주소가능), 전화번호, 부모님 영문 성명

 

 

5. 한국 면허증 공증 

-나중에 SAAQ에서 캐나다 면허증을 교환 하기 위한 공증 업무 진행.

-주소 : 1250 Boulevard René-Lévesque O #3600, Montréal, QC H3B 4W8

-Map : http://bit.ly/2SdyT8x

이동 수단 : 우버 타고 이동

소요 시간 : 30분

내용 : 컴퓨터에 면허증 번역/공증 양식이 있고, 신청자 스스로 번역을 해서, 공증을 영사관에 

맡기는 구조입니다. 포맷이 잘 되어 있어 주소지, 면허 번호등만 기재하면 쉽게 완성 하실 수 있습니다.

공증비가 6불인가 현금이 필요합니다.

이후 면허증 교환을 위해 해야 하는 일이, 전화 걸어서 예약 잡고(1~2달 소요), 공증 서류, 한국면허증(다른 까페 분이 알려 주심),워킹 퍼밋 들고 교환 하러 가면 됩니다.

 

6. 이곳저곳 집 알아 보기.

Westmount, NDG, Cote-st-Luc, Nuns Island, Mont Royal, Downtown을 구경 하며 시세를 알아 보았습니다.

Downtown은 비교적 건물이 최신이 많았고, 먼가 한번에 해결(인터넷,Gym,수영장,세탁기) 할 수 있는 구조 였고, 웨마, NDG, 콧생룩, 몽루와얄등은 한국의 타운 하우스들이 주욱 모여 있는 주거 단지로 최적화 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교통이나, 생활 최적화 된 곳이 싼 지역도 꽤 있으니, 발품 파시면 좋은 위치에 집을 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7. 말라디 (퀘벡 의료 보험) 카드 만들기

주소 : 425 Boulevard de Maisonneuve Ouest 3stage Bureau

MAP

 

빨간색 동그라미는 2시간에 6불 하는 도로 주차 지역, 파란색은 십 몇불 내면, 주욱 주차가 가능한 유료 주차장이 있었습니다.  후기를 보니 3~4시간 기다렸다는 분들이 많아서, 저는 9시쯤 집을 나서서,  2시간안에 끝내는 것을 목표로 전 건물 바로 앞 도로 주차를 선택 하였습니다.

 

1. 카드 만들러 가시는 분들은 10시 전에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더 빨리 가는 것은 강력히 추천합니다.

   (8시 30분 시작입니다) 동료 말로는 눈 많이 오는 날 가도 한산하다고 하더군요.

 

2. Temporary Working Permit의 경우, 퍼밋, SIN만 있으면 되는 것 같았습니다.  한국에서 공증해온 가족관계증명서랑 혼인관계증명서는 소용이 없었고, 대신 거기서 주는 포맷에 결혼 관계를  기재 하고 사인만 하면 간단히 해결 되었습니다. 워크퍼밋과 오픈워크퍼밋(배우자)까지는 사진 촬영 하고 20불을 받았고, 

저희 아이는 어려서, 사진 없이 진행 하였습니다. 총 소요 시간은 9시 30분에 들어가서 10시 30분에 마쳤습니다. 

 

3. 많은 블로그에서 3층을 가라고 하는데, 3-4층 전부 하는건지 모르겠지만, 첫번째 방문이라고 하니, 4층을 가라고 했습니다. 4층이 한산 하더군요.

(일단 3층을 방문해서 접수를 해야 한다고 혜민's님께서 알려 주셨습니다, 전 바로 4층 가라고 하던데, 상황 마다 다른 것 같습니다.)

눈이 오는 날 차 몰고 나섰다가, 에피소드도 있고 힘든 날이었습니다만, 카드를 신청 하고 나오니, 또 하나의 미션을 클릭 했다는 마음에 뿌듯하더군요.

 

조금만 늦게 갔으면, 2시간 이상 기다렸을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이왕 하실거면 일찍 가십시요.

 

기억 나는 것들이 있으면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몬트리올 오시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로 물으시면, 답변 해드릴게요.

 

몬트리올 관련글

 

[몬트리올 맛집] 가성비 갑 카지노 부페 - Pavillon 67 (파빌론 67)

[몬트리올 생활정보] 퀘벡 면허증 교환 및 해지

[캐나다, 몬트리올 맛집] 몬트리올 최고 중식당 복

[캐나다, 몬트리올 맛집]브런치의 명가 L'Avenue

[캐나다, 몬트리올 맛집] 웨스트마운트 공원, 한식당 우리집

[캐나다, 몬트리올 생활 정보] 킹조지 파크(Parc King George) 눈썰매장

[몬트리올 생활정보]중고차 개인 간 거래

[몬트리올, 한식당] 마리 포차 (Restaurant Pocha De Marie)

[캐나다, 몬트리올 맛집]Le cafe bomnal(봄날 까페)- 제주도 아님

[캐나다, 몬트리올 여행]Rene Levesque Park (흐네레베스끄 공원)

[몬트리올 생활정보] 캐나다를 떠날 때 각종 해지 방법 - 인터넷 , YMCA, 전기세(Hydrowestmount)

[캐나다, 몬트리올 맛집] Orange Café

[캐나다, 몬트리올 생활 정보] 은행 TIN number 요청 메일

[캐나다, 몬트리올 맛집]규카쿠-GyuKaKu

[캐나다, 몬트리올 여행] 비버레이크로 썰매 타러 가다

[캐나다, 몬트리올 맛집] Épicerie Pumpui

[캐나다, 몬트리올 맛집] Crew Collective & Cafe

[캐나다, 몬트리올 맛집] Mouton Noir

[캐나다, 몬트리올 맛집]한식당 모나미

[몬트리올 생활 정보]몬트리올 와서 혼자 정착 서비스 하기! (은행, 핸드폰, 인터넷, 면허증 교환, 집구하기 등)

[캐나다, 여행] 캐나다 입국 심사- 토론토/밴쿠버 차이- 워킹퍼밋, 스튜던트 퍼밋, 해운 이사 서류 요청 후기

 

 

 

 

 

 

 

 

 

 

 

 

 

 

 

 

 

 

 

 

반응형